본문 바로가기
iOS

앱 testFlight에 업로드 및 테스터 초대하기

by vapor3965 2021. 9. 23.

목차

    좋은 분들을 만나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결국에는 앱을 출시하려고 한다.

    앱 출시는 가장 나중에 하는걸로 생각을 했지만, 

     

    그런데, 디자이너분과 개발단계에서 원활하게 소통하고자 하기 위하여 TestFlight가 떠올랐다.

    개발 중간 중간 시연 동영상을 매번 찍어서 디자이너분께 보내도 되겠지만 디테일한 부분을 놓칠 수도 있고,

    가장 정확한 건 실제로 디바이스에 설치하여 앱을 구동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다. 

    또한 나중에도 앱 출시하기 직전에도 테스트를 해봐야 할것이고,  등등 이유로 TestFlight를 통하여 개발 중간 중간 배포하기로 마음 먹었다.

     

     


    신규 앱 추가

     

    TestFlight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우선 앱스토어에 앱을 새로 추가해야한다. ( 그렇다고 바로 출시하지는 않고 )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해줘야하는데, 번들 ID를 만들어야겠다. 

    그래서 우선, Identifiers에서 Bundle ID를 정하여 생성하고, ( 이름은  ThingLog로 생성했다 ) 

     

     

    배포할 때는 프로비저닝 파일이 필요하므로 배포를 위한 프로비저닝 파일을 만들었다 ( 이름은 ThingLog AppStore ) 

     

     

    그럼 만든 Identifier로, 신규앱을 만든다

     

     


    TestFlight 업로드하기 

    우선 경험으로는 앱을 앱스토어 출시 및 배포하기 위해서는 testFlight에 업로드되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형식적인 검사 ( 아마 컴퓨터가 검사하지 않나 싶다 ) 가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앱 아이콘이 없다던가, launchScreen이 없다던가, 등등 

     

    그 후, testFlight에 업로드되고,  이제 해당 버전에 맞춰서 앱을 배포하면 실제 리뷰어 ( 이번엔 컴퓨터가 아닌 사람으로 ) 가 리뷰하고 문제없다면 바로 출시가 가능해진다. 

    리뷰에서 리젝당하는 경우에는 굉장히 여러 요인이 많다. 

    리뷰까지 진행하는 과정이 굉장히 빠르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아래의 AppStore 심사 지침을 읽어보고 검토하는게 제일 좋다.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delines/#before-you-submit 

     

    여담으로...

    작년에 코로나로 약국에서 주마다 마스크를 살 수 있던 때에 마스크 재고확인 앱을 만들려고 했었다. 심사지침 확인하지 않고 후다닥 만들고 출시하려고 했는데 의료기관이 아니여서 리젝을 계속 당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이미 그와 유사한 앱이 시중에 있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았다. 나중에 그 앱도 내려간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 우리는 앱을 당장 출시할 생각은 없고, 개발 단계이므로, 실제 리뷰어에게 까지는 갈 생각이 전혀 없다.

    하지만 testFlight에 업로드가 되어야하므로, 형식적인 구색은 갖춰야 한다. 

    일단은 앱 임시 아이콘만 생성해서 아카이브 하니까 TestFlight까지 업로드 됐다. 

     

     


    테스터 초대하기

    요약

    • 총 2번 초대해야한다. 
    • 1. 사용자 및 엑세스 - 신규 사용자 에 추가하여 메일을 보내 초대하고, 
    • 2. 그룹에 테스터 추가하기 - 1번의 메일을 받아 수락한 테스터에게 한번 더 초대한다.  ( 이로써 TestFlight앱에서 설치할 수 있게 된다 ) 

     

    이제 testFlight에 초대해야한다.

    왼쪽  - 내부 테스팅 + 를 눌러서 새로운 그룹을 생성했다. 

     

    테스터를 추가하려니까, 테스터가 나밖에 없어, 사용자 및 엑세스 를 눌렀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고, + 버튼을 눌러서 이메일과 성,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이메일로 초대메일을 보냈다라고 나타난다. 

     

     

    그럼 해당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는다.

     

    여기서 테스터분은 Accept를 누르면, 

     

    이제 여기에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테스터분이 나타나고, 추가하면 된다!

     

    추가하는 즉시, 바로 테스터분께 메일을 한번더 보내게 되고,  이렇게 초대됨 이라고 뜬다.

     

     

    아래와 같은 메일은 테스터분이 받게 된다. 

     

    View in TestFlight 버튼을 누르면, TestFlight앱으로 이동하고, 

     

    수락을 누르면 이제 TestFlight에 올라온 빌드들을 설치해볼 수 있다! 

     

     

     

     

     


    테스트 메모 

    TestFlight에서 보다시피 테스트 메모 없음이라고 나오는데, 여기에 추가하고 싶다.

    해당 빌드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테스트 내용을 적을 수 있다. 

     

     

    저장완료를 누르면,  이제 TestFlight에서 해당 빌드 버전에 맞춰서 테스트 내용이 나타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베타 피드백 보내기

     

    또한 TestFlight에서 베타 피드백 보내기 버튼이 있는데, 

     

    스크린샷이든, 내용을 보낼 수 있다.

     

    확인하는 곳은  피드백 - 스크린샷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