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AI 단어 암기장 iOS앱 출시.. 후기

vapor3965 2025. 1. 22. 22:25

 

 

안녕하세요 ? 1달반만에 글을 씁니다. 글 써야하는데.. 요새 너무 바쁘게 지냈어서 미루다가 지금이라도 글 작성해요.

( 작년회고도 써야하고.. fastlane 인증서 관리도 글작성해야하는데... ) 

 

 

앱 소개 

혼자만든 저의 앱을 소개합니다!  (아이콘은 여자친구가 해주었어요.) 

(한번씩 다운로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apps.apple.com/kr/app/ai단어암기장/id6740163477?platform=iphone

 

‎AI단어암기장

‎나만의 단어 암기장을 만들어보세요. 언어 공부는 복습이 필수 입니다. 복습할때 AI가 문장을 만들어줍니다. 효과적으로 복습하세요!

apps.apple.com

https://apps.apple.com/us/app/ai-word-memorizer/id6740163477?platform=iphone

 

‎AI Word Memorizer

‎Create Your Own Word Memorizer. Review is Essential for Language Learning. AI Generates Sentences During Review. Review Effectively!

apps.apple.com

 

 

 

앱은 제가 영어공부하면서 배운 단어들을 메모장같은곳에 적어두고 보는 편인데, 늘 단어와 뜻을 한번에 보지않고 플래시카드처럼 단어만 볼수있도록 하고싶었어요.

또 회사에서 AI 수업도 배우면서, AI기능을 언젠가 적용해보고싶었는데, 마침 내가 적어둔 단어를 AI가 문장으로 만들어주면 더 효과적으로 복습할수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AI 기능

1. 우선, 내가 암기하고 싶은, 단어와 뜻을 적어요.

 

 

 

2. 그런다음 복습(리뷰) 하러 갑니다. 

리뷰에서 AI가 문장을 생성해주는데, 대화형, 작문형도 구분해놨어요.

 

 

 

3. 리뷰를 하면, AI가 문장을 생성해줘요!

 

 

 

4. 참고로 영어, 한국어 말고도 다양한 언어도 가능합니다!!

- 일단 확인된건 스페인어, 일본어, 프랑스어는 가능했습니다.

 

 

앞으로 더 기능을 추가할예정이라, 지켜봐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 계속 추가하다가는 릴리즈가 미뤄질것 같아서 )

 

참고로... 내부적으로 gpt를 이용하는거라 비용이 발생할수밖에없고... 첫다운로드는 30회 무료제공이지만, 

그다음부터는 광고(20회)를 보거나 1100원(200회!!) 구입하셔야합니다 ㅜ 

 

 

주저리

앱출시한지 1주일이 됐습니다!  약 4주 정도 걸린것 같아요.  12월 마지막주부터 휴가쓰고 엄청 달렸습니다.

하고싶은게 너무나 많았어요. SwiftUI로 하고, Tuist도 사용하고, 모듈화도 하고, test코드도 작성해보고, swiftData도 써보고, Cloudkit도 써보고, swift6로 설정하고, 심지어 유료기능도 있어서 처음으로 사업자 등록하고 유료기능도 구현했습니다.  이번에 회사에서 fastlane 인증서 적용해보면서 match로 인증서도 관리하고, fastlane으로 배포도 하고... 

 

 

모듈화는 참 배보다 배꼽이 더 큰것 같아요. 작은 프로젝트인데 너무 코스트가 큰것 같아요.  하단 탭마다 화면들을 모듈로 분리했고, 

데이터베이스 모듈, AI 관련 네트워크도 모듈로 분리하고... 더 나아가서 화면이 아닌 AI관련 같은 서비스모듈들은 교체가능한점을 염두하여 protocol로 분리하면서, 구현체 서비스모듈과 protocol 서비스 모듈로 분리하기까지했습니다.......  다른 화면모듈에서 구현체서비스모듈을 디펜던시로 갖고있게하는건 아닌것 같아서요. 지금이야 규모가작으니까 전혀 상관없겠지만 나중에 클수록 생각하면 속도도 낫지않을까.. 해서 처음부터 타이트하게 가져갔습니다. 덕분에 시간은 배로 잡아먹은것 같아요. 서비스가 추가될때마다 모듈로 분리하고, 디펜던시 추가하고, 앱에서 주입해주고 하는게 참 귀찮긴했습니다. 그래도 swift로 해보고싶었어요.

 

 

또 아무래도 개발경험이 쌓이다보니, 즉 머리에 든게 많으니까 엣지케이스 등 여러부분 고려할게 많아지더군요. 흑 

그러면서 역시 기획자분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라는걸 다시금 깨닫게되었습니다.

또 디자인없이 하려니까 ㅎㅎ 힘드네요. 주변 동료한테 피드백받았는데, 기능자체는 좋은데, 디자인이 구려서 사용안할거다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ㅜ 

디자인은.. 피그마로 어느정도 시안잡아서 했습니다. 그러면서 커뮤니티, 플러그인도 알아보게되었어요.

 

 

 

또 하다보니 이슈도 굉장히 많았고..  그부분들은 다음에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저는 이만 앱 기능 추가해야하므로.. 가보겠습니다 ㅎㅎ